Close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단소개 인재채용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개채용을 통해 입사한 선배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곳입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을 사랑하고 입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필기시험 과목 및 출제경향, 면접 방법 등 채용 절차는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포츠사업기획] 본부 인재경영실 일자리창출팀 김민규

구분
사무직
입사일
2017-12-11
근무부서
본부 인재경영실 일자리창출팀
작성자
허슬기
등록일
2018-04-02
조회수
6726
첨부파일
간략소개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201712월에 입사하여 현재 공단본부 일자리창출팀(TF)에서 4개월 째 근무하고 있는 신입사원 김민규라고 합니다. 공단 입사를 준비 할 때 막막했던 제가 선배들의 입사이야기를 보며 많은 도움을 받았던 적이 엊그제 같은데 이곳에 저의 이야기를 쓰려고 하니 감회가 새롭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한 것 같습니다. 저는 체육교육과를 졸업하고 육군 장교로 임관하여 24개월 간의 군복무를 마치고 같은 해 12월에 스포츠사업기획 전형으로 공단에 입사하였습니다. 학교를 다니며 스포츠행정가의 꿈을 키워 왔고 많은 선배님들의 조언을 들으며 군복무간 차근히 준비했던 저의 이야기가 여러분의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2. 입사준비


  저는 공단 입사가 아래와 같이 크게 4단계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점수, 자격증 준비]

  저는 영어점수와 공통 자격증(한국사, 컴퓨터활용능력, 한국어)을 우선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저희 공단은 토익기준 750점 이상은 전원 만점으로 간주하는 자격 개념이기 때문에 영어 준비에 큰 부담은 없지만 점수가 750점 이상이 되지 않는다면 지원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점수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또한 각종 자격증 준비에 의외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영어 점수를 단기간에 확보한 후 본인이 취득하기에 편리한 자격증부터 우선적으로 취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공단 입사 경쟁이 상당히 치열하기 때문에 어느 자격증 하나라도 누락된다면 아무래도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공통 자격증만큼은 1등급을 목표로 하여(최소 2등급 이상) 취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류전형]

  서류전형은 하루 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NCS가 도입되면서 실무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공단 특성에 맞는 경험을 평소에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의 스포츠복지 증진을 위한 체육 관련 사업을 하는 저희 공단의 특성에 맞는 스포츠 분야 경험, 특히 스포츠를 바탕으로 한 봉사활동이나 사회공헌 경험을 하며 여러 가지를 느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시험]

  채용 단계에서 가장 까다롭고 넘기 힘든 단계가 필기시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NCS가 도입되면서 필기시험을 준비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시험은 NCS 직업기초평가와 전공시험으로 나뉩니다. NCS는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하므로 개인에게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저의 경우에는 정확성보다는 속도에 초점을 맞추어 우선적으로 모르는 문제가 있더라도 과감히 넘어가 제한된 시간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였고 향후에 정확성을 가미하는 방향으로 연습을 하였습니다. 몇 문제를 풀더라도 시간을 재면서 풀며 시간을 관리하는데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공시험은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필기시험 수험서와 기출문제를 꾸준히 반복하였으며 실제 시험도 생활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과 비슷한 난이도와 유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면접시험]

  면접은 실무진 면접과 임원 면접 두 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실무진 면접은 1대다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준비시간 25분 동안 실제 업무에서 다룰법한 문제를 해결하고 15분 동안 면접장에 들어가서 풀이한 문제에 대해 질의응답의 형태로 실제 업무 담당자 분들과 면접을 보았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작성한 답안에 대한 논리력입니다. 본인이 작성한 답이 혹여나 틀렸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면접관들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임원면접은 다대다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임원급 분들께서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몇 가지 질문을 하시고 면접 응시자들에게 공통 질문을 하며 지원자의 가치관을 점검합니다. 임원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저희 공단이 스포츠를 통한 복지를 실현하는 공공기관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과거에 그러한 경험이 있다면 자신 있게 말씀드리고 만약에 없다면 입사 후에라도 스포츠 복지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취업의 길은 외로움과 쓸쓸함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실함이 있다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고 그러한 행동이 조금씩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엔가 결승선을 통과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어디선가 선배들의 입사이야기를 보고 계실 여러분께서 내년에는 이 곳 게시판에 자신의 이야기를 할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며 저의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파이팅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인사팀 이정용 02-410-1232 leejy@kspo.or.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