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단소개 인재채용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개채용을 통해 입사한 선배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곳입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을 사랑하고 입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필기시험 과목 및 출제경향, 면접 방법 등 채용 절차는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체육)]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스포츠정책연구실 연구기획팀 이경준

구분
입사일
근무부서
작성자
이정용
등록일
2020-05-26
조회수
1828
첨부파일
간략소개

1. 인사말

 

안녕하세요. 국민체육진흥공단 신입직원 이경준 주임이라고 합니다. 2019년에 국민체육진흥공단에 사무(체육)전공으로 입사하였고 지금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스포츠정책연구실 연구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송파구에서 살았었고 매번 올림픽공원을 방문하면서 공단에 오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했었는데 이렇게 입사하게 되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저도 입사하기 전에 선배들의 입사이야기를 몇 번씩이나 읽으면서 의지를 불태웠는데 이렇게 글을 남길 수 있어 큰 영광입니다. 제가 쓴 후기가 후배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담당업무 소개

 

저는 지금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스포츠정책연구실 연구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은 국민체육진흥을 위한 체육 정책 개발, 스포츠과학 연구, 국가대표선수 경기력 향상 지원, 스포츠산업 진흥 연구, 국제 스포츠 교류 및 협력 등의 가치 있는 업무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과학원에서 진행하는 기본, 현안 연구과제에 대한 지출, 보고서 제작 업무와 연구직 국제교류사업, 유네스코 석좌 사업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육을 전공했거나 최근 스포츠 동향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과학원에서 깊이 있고 전문성 있는 연구 자료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 또한 체육 전공자이기 때문에 많이 배우고 알아가면서 즐겁게 회사생활하고 있습니다.

 

3. 입사준비

 

[서류전형]

채용 시기는 어느 정도 예상이 되기 때문에 전형별로 우대하는 자격증을 미리 취득해서 서류전형을 준비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공단은 서류전형 커트라인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필수 자격증들을 취득해서 기본요건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서도 자기소개서를 열심히 썼지만, 자격증이 부족하여 서류전형에서 탈락한 경우를 종종 봤었습니다. 또 본인의 대외활동이나 경력도 잘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공단이나 체육계 관련 이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에 대한 본인만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전형]

공단의 NCS는 알려진 정보가 많이 없고 경험상으로는 매년 유형이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다른 공기업처럼 준비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취업준비를 하는 셈 치고 다른 기업들의 모의고사를 풀면서 최대한 다양하게 문제 유형을 익히려고 했습니다. 전공은 암기할 내용이 많다 보니 시험 2달 전부터 시중에 나와 있는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필기 문제집을 구매하여 공부했고 최근 3년간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었습니다. 저는 체육전공자이긴 하지만 생리학이나 물리학 부문은 자신이 없어서 기초부터 다시 공부했었습니다. 필기전형을 공부할 때는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직접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NCS는 꾸준하게 공부를 해왔었고 어느 정도 점수가 유지가 되어서 부족한 전공 공부에 비중을 더 두고 공부했습니다.


[면접전형]

1차 면접은 인바스켓 면접인데 이와 관련된 정보가 거의 없어서 준비하기 어려웠습니다. 실제 공단 직원들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문제를 준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공단 홈페이지나 SNS를 통해서 공단이 진행하는 사업이나 이슈에 관해서 계속 공부했습니다. 인바스켓 면접은 시간도 짧고 실제 직원이 아니므로 당연히 답변에 부족한 부분이 있겠지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자신감 있고 논리정연하게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차 면접은 인성면접이었고 저는 면접 스터디를 하면서 준비했습니다. 4명 정도 모여서 모의면접을 했고 대답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평소 면접 볼 때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기 때문에 예상 질문과 답변들을 준비해서 외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인성면접에서는 모든 질문에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경험이나 경력을 잘 정리해서 어떤 질문이 오더라도 적용해서 나만의 답변을 할 수 있게끔 하려 노력했습니다.

 

4. 맺음말

 

스포츠 경기를 보면 선수들이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뛰어도 질 때도 있고 또 의외의 상대를 쉽게 이길 때도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취업도 저에게는 그렇게 느껴졌습니다. 선수들이 한 경기 패배에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는 것처럼, 취업을 준비하면서 겪는 안 좋은 소식과 불확실한 미래에 너무 좌절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취업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결국 뜻밖의 1승은 자신에게 찾아온다고 믿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인사팀 이정용 02-410-1232 leejy@kspo.or.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