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단소개 인재채용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개채용을 통해 입사한 선배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곳입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을 사랑하고 입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필기시험 과목 및 출제경향, 면접 방법 등 채용 절차는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산] 경륜경정총괄본부 경주운영본부 전산방송실 정보지원팀 정인묵

구분
입사일
근무부서
작성자
이정용
등록일
2020-05-26
조회수
1112
첨부파일
간략소개

1. 인사말

 

안녕하세요.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총괄본부 경주운영본부 전산방송실 정보지원팀에 근무하고 있는 정인묵입니다. 1918기 공채로 국민체육진흥공단에 입사해서 3개월의 시보 기간을 끝내고 공단의 직원이 되었습니다. 저도 입사 준비를 하면서 도움이 필요하여 선배님들의 글을 정독할 때가 생각납니다. 제가 쓰고 있는 이 부족한 글이 혹시 공단의 후배님이 되실 분과 공단 취업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담당업무 소개

 

저는 전산 직렬로 현재 경륜·경정총괄본부에서 인프라와 서무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경륜·경정총괄본부에서는 경륜·경정 경기를 위한 여러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시스템들이 원활히 돌아가도록 서버,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의 장비를 관리하고 직원들의 PC를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서 서무를 맡아 SW 관리, 기록물 관리, 전산 소모품 및 홍보 물품 구매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3. 입사준비

 

[서류전형]

전형은 매해 바뀌지만, 필수 자격요건과 가점은 이전 채용공고를 참고하셔서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저는 정보화(비수도권)로 지원하였는데 채용 공고를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전형을 선택해서 지원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는 구조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했고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누어 작성하면서 내용에 어긋나거나 불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하면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서류를 검토하시는 분과 추후 면접관들께서 지원자를 파악하는 데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에 최대한 읽기 쉽도록 작성했습니다.

 

[필기전형]

필기시험은 인성검사와 NCS 시험으로 치러졌습니다. 제가 지원한 전산직렬은 전공시험이 없어 타 직렬보다 시험이 일찍 끝난 것으로 기억합니다. 인성검사의 경우 솔직하게 선택하는 것이 일관되게 응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거짓 없이 솔직하게 답변을 했습니다.

NCS 시험의 경우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문제당 시간을 정해놓고 푸는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또한 여러 문제를 묶어 쉬운 문제부터 빠르게 풀고 어려운 문제는 뒤로 배치하는 방법으로 쉬운 문제를 많이 맞히는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장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접근했고 다행히 시간이 부족하지 않게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면접전형]

1차 면접의 경우 인바스켓 면접으로 처음 겪어보는 유형이었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유튜브 채널을 보면 인바스켓 면접에 관한 선배들의 영상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주어진 자료를 정리하다 보니 자료를 분석하고 답안을 내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고 제출한 답안도 미흡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면접을 진행하면서 다행히도 면접관들께서 왜 이렇게 답안을 구성했는지 다시 한 번 물어봐 주셨고 답안을 작성한 이유를 논리정연하게 답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차 면접은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입장해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다대다로 진행되기 때문에 같은 질문을 받으면 비슷한 답변이 나올 것 같아 눈에 튀는 답변보다는 디테일한 답변을 준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공단 사업을 구체적으로 파악했고 전산직이기에 공단의 홈페이지 구성이 사업별로 쪼개져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답변에 녹여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같은 질문을 받아 비슷한 답변을 하게 되더라도 추상적인 단어를 지양하고 구체적이고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유튜브에 많이 올라와 있는 면접 관련 영상들이 답변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맺음말

 

입사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도 같은 어려움을 겪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좋아하는 스포츠를 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했고 어려운 취업 시장에서 버틸 수 있었던 올바른 방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에도 공단 입사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스포츠를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꼭 스트레스 관리에 성공하여 합격이라는 기쁨을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인사팀 이정용 02-410-1232 leejy@kspo.or.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