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경영공시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기금조성사업 | 경륜ㆍ경정 | 경륜ㆍ경정사업 건전화노력

공시분야
기금현황(기금운용)
갱신주기
연1회
갱신시기
매년 4월

부정경주 방지대책

구 분 내 용
선수간 담합 근절책
  • 선수 및 후보생 정보 전산화 및 체계적인 이력관리

  • 입소선수, 후보생에 대한 공정성 강화교육

  • 공정용 녹음장비 설치 운영(경주중 담합경주 예방)

  • 공정용 카메라 운영(의혹선수 집중관찰 및 증거채증) 강화

  • 경주출주표 보안유지 및 입소선수 체계적 관리 철저

외부고객과 담합 근절책
  • 선수동 출입자 공정관리 및 선수입소시 금지물품 반입차단

  • 선수지정훈련 관찰(예상지기자, 참관고객 등)

  • 관심경주 정밀분석, 선수훈련실태 등 정보 및 경주분석

  • 공정인력운영의 전문화로 공정성 제고

  • 출전선수 훈련용품등록제 실시(출전장비 수시교체로 인한 부정행위 예방)

제도적 근절책
  • 선수 권역별 공정관리 및 예방활동 강화

  • 부정불법경주신고센터 운영 및 신고자 포상제도 활성화

  • 선수 및 훈련매니저 자정위원회 운영(선수 자정활동 독려)

  • 금지약물 검사 실시(선수 건강보호 및 약물에 의한 부정경주 예방)

  • 3개 시행처간 공정워크숍 및 협의회 운영 (공정업무 관련 정보공유 및 공조체제 구)

  • 공정관련 문제선수 발생 시 제재심의 위원회 개최, 혐의선수 퇴출

  • 공정위기관리시스템 운영(특이선수 집중관리)

  • 불법사설경주 근절 모니터링단(크린이) 운영

경륜경정 클리닉(희망길벗) 운영

  • 추진경과
    • '01. 3. 29 : 경륜 건전클리닉(현 올림픽공원지점) 개설
    • '03. 3. 5 : 경정 건전클리닉(현 미사리지점) 개설
    • '03. 7. 10 : 경륜·경정클리닉 개원
    • '04. 3. 26 : 영등포 클리닉지점 개설
    • '04. 4. 1 : 전용 홈페이지 개설
    • '05. 4. 1 : 일산, 장안, 대전, 인천, 강남 클리닉지점 개설
    • '06. 2. 17 : 광명 클리닉지점 개설
    • '07. 9. 1 : 의정부 클리닉지점 개설
    • '08. 3. 1 : 토토상담방 운영
    • '10. 2. 8 : 성북, 중랑, 분당 클리닉지점 개설
    • '10. 12. 1 : '희망길벗' 경륜경정중독예방치유센터로 변경
    • '11. 4. 1 : '희망길벗' 경륜경정중독예방치유센터 광명으로 이전(직영운영)
    • '11. 6. 8 : 시흥 희망길벗지점 개설
    • '11. 7. 6 : 천안 희망길벗지점 개설
    • '12. 1. 13 : 관악 희망길벗지점 개설
    • '13. 9. 30 : 희망길벗지점 운영종료
    • '13. 10. 1 : 희망길벗 건전화 예방교육센터 운영
    • '13. 10. 1 : 희망길벗 광명경륜장 및 미사리경정장 상담실 운영 및 건전화 예방교육센터 운영
    • '18. 1. 1 : 희망길벗 광명경륜장 및 미사리경정장 고객상담실 운영
  • 운영현황 : 광명경륜장 및 미사리경정장 2개소 운영
    • 운영인력 : 3명(중독예방전문가 1명, 도박문제 전문인력 2명)

운영실적

구 분 합 계 방문상담 전화상담 메일상담
'01 119건 126명 20건 27명 17건 17명 82건 82명
'02 217건 219명 35건 37명 35건 35명 147건 147명
'03 486건 388명 140건 135명 126건 97명 220건 156명
'04 1,605건 880명 908건 631명 381건 128명 316건 121명
'05 4,845건 3,735명 4,418건 3,646명 393건 59명 34건 30명
'06 5,387건 4,496명 4,942건 4,300명 403건 155명 42건 41명
'07 7,991건 6,087명 7,115건 5,820명 748건 148명 128건 119명
'08 14,452건 10,825명 12,943건 10,091명 1,250건 507명 259건 227명
'09 16,854건 11,054명 15,191건 10,564명 1,501건 338명 162건 152명
'10 21,506건 14,776명 19,373건 14,377명 2,044건 310명 89건 89명
'11 25,268건 15,608명 22,370건 15,172명 2,833건 374명 65명 62건
'12 28,067건 17,723명 25,742건 17,445명 2,275건 238명 50건 40명
'13 7,869건 4,220명 7,138건 4,094건 703건 101명 28건 25명
'14 607건 603명 590건 587명 6건 5명 11건 11명
'15 378건 358명 366건 355명 8건 1명 4건 2명
'16 528건 479명 519건 478명 5건 0명 4건 1명

'17

324건 259명

314건 259명

10건 0명

0건 0명

운영프로그램

구 분 주 요 내 용
상담 - 고객 대상별(초보, 중독 등) 상담
전용 홈페이지 - 희망길벗 전용 홈페이지 운영
- 도박중독 관련 정보 및 예방·교육프로그램 등
- 홈페이지 주소 : www.c-mclinic.or.kr
예방·치유 프로그램

- 위기개입 프로그램 자체 개발

- 'Mind Test' 실시(우울, 불안, 불면, 스트레스, 분노, 외로움 6개 분야)

- ∙경륜경정 초보교실과 연계한 예방프로그램

- 삼진아웃 프로그램대상자 예방교육 및 상담 운영

- 경륜경정 이용고객대상 도박중독 예방 공동캠페인 운영

- 구매상한 준수 캠페인 실시

- 희망길벗 동기강화 힐링캠프 운영

교육 프로그램 - 경륜·경정 이용고객 건전화 교육 실시
- 경륜·경정 직원 및 종사원 건전화교육 실시
: 도박중독의 이해, 책임도박, 직업윤리 등

건전화 추진성과

구 분 추진성과
'11년

- 사감위 건전화 평가
: 경륜 A등급, 경정 A등급
- 전자카드 이용률 확대

'12년

- 사감위 건전화 평가
: 경륜 S등급, 경정 A등급
- 사감위 유병률 조사결과 개선
(경륜 △25.6%, 경정 △29.2%)

'13년

- 사감위 건전화 평가
: 경륜 A등급, 경정 A 등급

'14년

- 사감위 건전화 평가
: 경륜 A등급, 경정 A 등급
- 사감위 유병률 조사결과
(경륜:39.9% / 경정:38.4%)

'15년

- 사감위 건전화 평가
: 경륜 A+등급, 경정 A+등급

'16년

- 사감위 건전화 평가
: 경륜 A+등급, 경정 A+등급

- 사감위 유병률 조사결과

(경륜:42.4% / 경정:37.0%)

'17년

- 사감위 건전화 평가

: 경륜 S등급, 경정 S등급

- 전자카드 이용률

(매출비율:10.6% / 발매비율:23.8%)

작성자
경륜·경정사업본부 사업전략실 사업전략팀 | 태경재 | 02-2067-5304 taegoon@kspo.or.kr
작성책임자
경륜·경정사업본부 사업전략실 사업전략팀 | 최규철 | 02-2067-5301 choikc@ksp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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